통합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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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헌장이행표준

서비스이행표준
언제 어디서나 민원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신속한 업무처리와 정확한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며 도민과의 서비스 이행사항을 성실히 준수할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우리 도청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언제 어디서든지 편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행정동 1층 2곳에 안내 도우미를 배치(07:00~19:00)하고 안내소에 행정전화 등 통신장비를 설치하여 민원인 편의를 최대한 돕겠습니다.
  • 차량을 이용하는 민원인을 위해 주차장을 확보하고 주차 도우미를 충분히 배치하여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기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도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내시설 3개소(행정동 1층2, 종합민원실1)와 각 실과에 민원인 상담 장소를 확보하는 등 지속적으로 환경정비를 해나가겠습니다.
  • 민원 접수·처리는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업무는 타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고 상담공무원을 지정하여 성실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에는 전화·FAX·복사기·PC(인터넷) 등 편의시설을 충분히 갖추어 친근한 관청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도청을 방문하는 민원인께서 항상 편안한 마음으로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 친절과 정성으로 모시겠습니다.
전화, 인터넷 등을 이용하실 경우
  • 전화 벨소리가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이 충분히 이해할 때까지 상세하게 안내한 후 통화를 끝내고 고객이 먼저 전화기를 놓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부재자의 전화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약속된 시간에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은 FAX·인터넷·전화 등을 통해 24시간 접수하고 처리결과는 인터넷 민원은 3일, 그 외 민원은 법적처리 기한을 최대한 단축 처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 접수 및 처리
  • 민원서류는 도민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요청하거나 서류작성에 어려움이 있는 노약자·장애인 등에 대해서는 민원 신청서류를 대신하여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법령에 규정되지 않고 통상적인 관례로 요청하였던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기관의 부서간에 확인 또는 조회할 수 있는 구비서류도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 민원실을 이용하는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 드리기 위해 직원이 교대로 근무하면서 공백 없이 민원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개월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진행상황 및 완료예정일 등을 중간 통보하여 궁금증을 해소하고 신뢰할 수 있는 행정행태를 정착화 해 나아가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를 통보할 때는 고객께서 후속 조치할 사항과 미리 알아두실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으며 부득이 불가 처분할 민원은 고객께서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를 위해 현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고객과 사전에 일정을 협의하여 방문하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도정수행과 관련된 정보를「전라남도정보공개청구조례」에 의하여 인터넷과 간행물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의 행정정보 공개청구가 있을 때에는 15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신속히 결정 통지하고 비공개 대상으로 규정되지 않은 정보는 공개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된 서식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도 홈페이지에 민원사무편람과 각종 법령을 게시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우리가 약속한 도민과의 서비스 이행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사실 확인을 통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다음과 같이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불친절한 응대를 받았을 경우
  • 직근 상급자가 즉시 정중히 사과함은 물론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시키고
  • 전화 또는 서면으로 신고하였을 때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금 5,000원(상품권) 상당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행정기관의 잘못으로 인해 2회 이상 방문하게 된 경우 20,000원(상품권) 상당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처리기일을 정당한 사유 없이 지체한 경우
  • 창구 즉결민원은 3근무시간 내에 처리하겠으며 정당한 사유 없이 지체한 경우에는 5,000원(상품권) 상당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은 단축처리기간을 정하여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겠으며 지체시에는 10,000원(상품권) 상당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신고창구

종합민원실:061)286-2362, FAX 061)286-4732
홈 페 이 지:www.jeonnam.go.kr(도지사에게 바란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도정에 대해 궁금하거나 바라는 사항 또는 건의사항 등을 문서·우편·전화·FAX·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제시하시면 3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도민과의 약속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키겠으며 도민의 쓴 소리도 달게 듣겠습니다.
  • 고객이용 창구 안내
    • 우 편 : 전남 무안군 삼향읍 오룡길 1번지 (전라남도 종합민원실)
    • 전 화 : 061)286-2331~4, FAX : 061)286-4732
    • 전남도청 홈페이지 : www.jeonnam.go.kr
      「사이버도지사실」-「도지사에게 바란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조사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전년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고객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될 경우 조사시기와 회수를 조절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는「전남 새뜸지」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으며, 또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말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 행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상담일시, 장소, 상담자를 지정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도와 시·군간에는 상호 긴밀한 연계체제를 이루고 있으므로 도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행정기관을 찾아가 문의하시면 모든 기관에서 열과 성을 다해 도와 드릴 것입니다.
  • 모범이 되어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면 선행을 널리 알려 모든 공무원의 표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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