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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조~8조

  1. 제5조 (헌장의 제정절차)
    1. 헌장기관의 장은 헌장초안을 작성하여 제14조 규정에 의한 분과위원 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 경우 헌장 초안작성 단계에서 반드시 고 객의 의견을 수렴·반영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심의를 거친 헌장제정안은 제13조의 규정에 의한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도지사의 결재를 얻은후 확정 공표한다.
  2. 제6조 (헌장의 개정)
    헌장기관의 장은 고객만족을 제고하기 위하여 행정여건의 변화등 특별한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개정하여야 한다.
  3. 제7조 (헌장의 제정 및 개정 원칙)
    헌장기관의 장이 헌장을 제정하거나 이를 개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호의 원칙을 반영하여야 한다.
    1.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고객중심적일 것.
    2.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준은 고객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할 것.
    3. 헌장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
    4. 서비스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과 고객의 편익이 합리적 으로 고려된 서비스 기준을 설정할 것.
    5.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쉽고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할 것.
    6.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를 반드시 실시하고 확인할 것.
    7.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고객과 일선공무원의 의견을 지 속적으로 수렴·반영하여 서비스 질을 개선할 것.
    8.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유관기관과 상호 협력 체제를 유지할 것.
    9. 형평성 있는 서비스 제공이 되도록 할 것.
  4. 제8조 (헌장의 내용)
    1. 헌장에는 고객이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정보나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음 각호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서비스의 목표와 내용
      2. 명패부착·신분증의 패용 등 고객상담에 친절하고 신속하 게 응대하는 방법
      3. 서비스 제공자의 부서명 및 연락처
      4. 상담결과 통지의 방법·절차와 소요기간의 명시
      5. 관련 공무원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및 그 내용
      6. 관련정보나 자료를 간편하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경 로의 제시
      7. 관련 정보나 자료를 요구하는 방법과 절차의 제시
      8. 잘못되거나 지연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구제절차와 보완조치 명시
      9. 헌장에 대한 의견 및 요구사항 제출방법, 도민에 대한 협 조사항 등
    2. 헌장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평이한 문체와 용어로 작성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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